게임 기획 이야기

게임을 이루는데 필요한 객체들

ParkMinjoke 2023. 1. 10. 01:22
이 글은 글쓴이의 개인적인 의견이 들어가 있으며,
경기게임마이스터고등학교 기획 수업을 바탕으로 얻은 지식을 정리하는 글입니다.
게임 메커니즘

 게임을 이루는 게임 메커니즘들을 알아보자. 어떻게 보면 게임 기획에 빠지지 않는 교과서적인 요소들이다.

메커니즘의 사전적 의미

1. 규칙

 가장 기본적인 메커니즘으로 모든 메커니즘과 목표를 만든다. 규칙을 서술한다는 것은 공간, 객체, 액션, 결과최종 목적을 규재한다는 것이다.

 규칙은 조작 규칙, 근본 규칙으로 나뉜다.

근본 규칙: 게임이 진행되는 규칙, 실행 되는 규칙, 화면이 바뀌는 규칙, 스테이지 실행/성공/실패 관련 규칙

 규칙은 프로그래머들에 의하여 코드(컴퓨터가 이해 할 수 있는 데이터)로 만들어져야하기 때문에 정교해야한다. 

 

2. 객체/속성/상태

객체란, 게임을 이루는 모든 것으로 게임 속 명사의 역할이다.

햄스터와 물방울의 이동에 관한 플로우 차트

 플로우의 흐름이나 작성 규칙을 배제하고 이 플로우의 근본적 문제는 무엇일까? 바로, 어떤 객체인지 명시 되지 않았다, 쉽게 말해 주어가 빠져 있다. 또, 햄스터와 물방울의 이동 플로우라고 한들, 2개의 객체를 하나의 플로우에 담으려고 하니 어떤 객체, 주어인지 모호하다.

 속성상태는 게임을 이루는 형용사이다. 이들이 필요한 이유는

달린다, 걷는다, 기어간다. 이 상태들을 이루는 것은 바로 속도 속성이며, 이는 데이터이다.
로봇 청소기를 예시로 벽에 닿았을 때 로봇 청소기는 스스로 사고는 못하지만 어떤 상태인지 알고 있어 그에 따른 판단이 가능하다.

이러한 속성은 정적, 동적(속도 경우)로 나뉠 수 있으며, 포커를 예시로 모든 속성의 상태(정보)가 플레이어에게 공개 되지 않아도 된다. 그리고 이런 속성의 상태들, 정보들에 따라 의사 결정이 내려진다.

롤에서는 공개 되지 않은 정보를 기록하여 의사 결정을 한다.

3. 액션

게임 메니저 (객체)는 게임 화면(상태)을 넘겨준다(기능).

액션은 게임 속에서 동사이며 3가지로 분류가 가능하다. 

활동적 액션: 플레이어가 할 수 있는 액션

결과적 액션: 활동적 액션을 통해 목적을 달성하는 방법에 관여 된 액션

창발적 액션: 활동적 액션과 결과적 액션의 다양한 조합으로 유저가 스스로 게임 속에서 만들어 내는 흥미로운 결과적 액션의 일종

임요한이 스타크래프트에서 펼친 3연벙 작전, 수비 목적인 벙커를 공격으로 활용한 창발적 액션

혁식적인 게임은 새로운 액션을 넣는다.

 - 동사를 추가

 - 사물에 동사를 추가

 - 여러 목표

 - 많은 주채 (롤의 챔피언)

 - 제약 변화 (롤의 밴픽)

 

4. 공간

 게임 속 명사, 형용사, 동사 이 모든 것은 게임 속 객체 중 하나인 공간에서 이루어진다. 그렇다고 공간이 가장 큰 객체는

아니다. 공간을 포함한 스테이지(스테이지 매니저)가 있을 수 있다. 그리고 가장 큰 객체는 게임(게임 메니저) 그 자체이다.

 공간은 크게 불연속적인 공간연속적인 공간으로 나뉜다. 

선들이 이루는 점에만 있을 수 있는 장기(불연속적) / 공이 어디에나 있을 수 있는 당구(연속적)

 공간은 항상 N차원으로 이루어져있다.

- 0차원: 끝말잇기, 스무고개, 퀴즈

- 1차원: 브루마블의 말이 이동하는 곳 (1개의 좌표로 표시 가능)

- 2차원: 2D 공간으로 X, Y가 존재

- 3차원: 3D 공간으로 X,Y, Z가 존재

또, 여러 공간이 존재 할 수 있다.

 브루마블은 말이 이동하는 곳주사위를 굴리는 공간이 따로 존재한다. 이렇게 되면, 공간을 추상화 된 구조로 기획하게 된다. 필드에서 자연스럽게 이동하는 도시새로운 공간으로 이동 되는 인스턴스 던전이 대표적이다.

5. 기술

 기술은  게임을 플레이하는 이유, 재미를 느끼는 이유이다. 원초적으로는 크게 2가지로 나뉜다.

자기 개발성: 내선 선택하고 내가 원해서한다.

자기 유능감: 내가 점점 유능한 사람이 되어 전문가가 돼 간다.

 

세부적으로는 3개로 나뉜다.

육체적 기술: 힘, 민첩성, 조정 능력, 지구력

정신적 기술: 기억, 관찰력, 문제 해결 능력

사회적 기술: 상대를 읽고 속이고 동료와 협력하는 능력

 

실제와 가상의 기술을 썪는 것이 핵심이다. 또, 다양한 기술을 연습하는 것은 즐거우며 익히는 과정이 재미 있어야 한다.

(성취감, 만족감은 결과적으로 재밌는 것이다.)

 

6. 운

운은 불확실한 놀라움을 제공한다. 인간에게 쾌락을 주는 중요한 원천이며 모든 5가지 메커니즘과 상호작용한다.

게임 속에는 대표적으로 타격 성공, 크리티컬, 회피, 아이템 강화, 아이템 드롭이 있다.

운은 기대값을 바탕으로 적용된다.

기대 값 = 피해 * 성공 가능성

마치며

6가지 게임 메커니즘에 대하여 알아봤다. 이를 바탕으로 시스템 기획서큰 객체부터 작은 객체로 써 내려 간다면

 

1. 규칙 설명

2. 공간 설명

3. 오브젝트(객체) 설명

4. 오브젝트의 속성/상태/액션 설정

5. 기술과 운 추가

 

방식으로 기획서를 쓸 수 있을 것이다.